치료놀이

치료놀이는 미국에 본부를 둔 국제적인 전문치료기법입니다. 애착이론과 대상관계이론, 코헛의 자기심리학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아동을 독립적인 주체로 보고 상호주체적인 관계중심 개입을 통해, 부모-자녀 애착증진,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있는 아동의 전반적 발달 증진, 감각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의 감각통합증진,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의 사회성 증진에 탁월함이 입증된 치료입니다.

처음 세상에 태어나는 아동은 미발달된 자기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미숙한 아동의 자기감은 민감한 양육자의 미러링(mirroring)을 통해 응집된 자기를 형성해 가며 이 과정을 통해 필연적으로 자기와 타인을 구분하게 되며 이것은 개별화와 사회화의 시작입니다.

그러나 모든 아동은 독특하고 모든 부모도 인간으로서의 독특함이 있으며, 이런 독특함이 있는 부모와 자녀가 기질적으로 잘 맞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기에 더해, 부모가 원부모와의 미해결된 문제가 있거나 자녀가 특별한 욕구가 있다면 좋은 양육을 제공하기는 더 어렵게 되됩니다.

치료놀이는 건강한 애착형성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MIM(Mashak Interaction Method)검사를 통해 알아보고 각 아동과 부모의 기질과 특성에 맞는 상호작용을 놀이를 통해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