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인성 발달

영재아의 지적 발달과 사회정서적 발달의 균형적인 발달이 이루어졌을 때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습니다.

Dabrowski는 영재아, 창의적 인물, 뛰어난 업적을 남긴 인물에 대한 경험적 연구와, 임상장면에서의 경험을 통해 영재들의 성격발달단계를 설명하는 ‘긍정적비통합이론’을 체계화하였습니다. 그는 개인의 성격을 구성하고 있는 더 단순하고 덜 성숙한 심리적 구조가 더 복잡하고 진화된 구조로 되기 위해 발달하는 성격 발달 과정을 아래 표와 같이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Dabrowski의 긍정적비통합이론에서 영재의 성격발달이 상위의 수준으로 진입하게 되면서 높은 수준의 책임감, 진솔성, 반성적 판단, 타인에 대한 공감, 사고와 행동의 자율성, 자각, 자아실현과 관련된 태도들을 보이게 되며, 성격발달의 5수준에 이르러 열정적으로 자신의 재능을 표현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영재들이 상위의 성격발달에 도달할수록 창의적인 활동이 활발해지며 이와 더불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리더로서의 인성적 특성이 발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재상담은 영재들이 경험하는 사회정서적 문제의 해결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영재들이 갖고 있는 잠재력이 개발을 위한 인성개발을 목표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