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예술 치료

시치료

“시는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입니다.”

시치료는 자신과 타인과의 소통과 치유를 위한 효과적인 상담기법 중 하나입니다. 시를 쓰고, 시를 읽고, 이를 다른 사람과 같이 나누는 시로 교감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의 소리와 정서 상태를 자각하여 자기치유를 하게 되고, 삶의 여러 가지 문제를 깊이 성찰하고 궁극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힘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무의식에 억압된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깊은 공감 능력을 갖게 됩니다.

시를 통해 표현되는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개인은 자신이 의식하지 못한 진정한 자신을 만나게 됩니다. 개인이 고통 속에서 아파한다면. 이 고통의 신호는 진정한 자신을 만나려는 긍정적 못짓이며 이 몸짓이 언어인 시로 표현됐을 때 고통은 실체화되고 약해지며 궁극적으로는 고통에 좌우되지 않고 고통을 조절하는 삶의 주체가가 됩니다.


숲치료

“자연은 인간에게 최고의 치료제입니다.”

숲치료는 숲의 경관, 소리(새, 계곡 물, 바람 등), 향기, 피톤치드, 음이온, 물, 빛, 기후, 다양한 지형 등과 인간의 몸과 생리적, 정신적, 다 감각적인 교감을 통해 심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상담실 안에서 표출되기 힘든 자신의 모습을 숲과의 다양한 교감 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표출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자연 속을 거닐며 무념무상의 상태로 거닐다 보면 고민하던 문제에 대해 불현듯 떠오르는 생각이 당면한 과제의 중요한 해결책이 되기도 합니다. 자연을 통해 자신의 삶을 반추하고, 자연의 지혜를 저절로 습득하게 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이 심신이 아프고 병든 것은 자연과 멀어져서입니다. 숲을 가까이하여 자연 치유력을 통해 치유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댄스테라피

“춤추라. 아무도 바라보고 있지 않는 것처럼(알프레드 디 수지)”

댄스테라피는 통해 몸의 표현적인 움직임을 통해 심신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경험하는 모든 감정은 몸 속으로 녹아서 고스란히 몸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몸이 말하는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의 춤을 통해 몸과 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우울, 불안, 슬픔, 고독 등과 같은 감정을 만나고 위로하는 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여 잠들었던 몸을 일깨우고 그 과정에서 억압된 감정을 인지하여 심신을 통합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에 대한 자각력을 높이고 감정적인 정화, 치유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춤을 잘 추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자연의 기의 흐름, 소리와 공기흐름과 호흡을 맞춰가며 각자 자기만의 자유로운 춤, 자기만의 움직임을 창조함으로써 강인한 생명의 몸짓을 되살리게 되면 삶의 활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댄스테라피는 좁은 장소에서도 춤을 통해 언제든 손쉽게 자신의 경직된 감정과 몸을 자각하고 감정과 몸을 풀어줄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사진예술치료

“언어와 사진은 그 둘 중 한 가지로만 소통할 때보다 함께 소통할 때 훨씬 파워풀해 질 수 있다.” (Wilam Albert Allard)

최근의 스마트폰을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사진예술치료의 획기적인 장이 열렸습니다. 특히 셀카를 통해 사진으로 찍힌 자신의 심신 상태에 대한 객관적 인식이 가능해지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심신 상태를 손쉽게 진단할 수 있는 훌륭한 심리치료 도구로 사진이 자리를 잡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사진예술치료를 통해 자신을 재인식하고, 재창조하는 경험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사진예술치료는 사진치료와 예술치료를 접목하여 내면의 감각에 근거한 무의식적인 정보와 경험의 시각적, 상징적 표현 및 창조적 활동을 통해 심리적인 장애를 경감시키고 문제 해결 및 사고,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진과 예술의 창조적 표현에 형태를 부여하여 치유와 성장을 초래하고 의식의 변형을 통한 삶의 목적 수준을 높이고 의미를 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사진예술치료의 장점은,
첫째, 사실성을 통한 신뢰감 형성.
둘째, 기록성을 통한 기억의 재생.
셋째, 인지방식의 표출 및 이해.
넷째, 심리상태의 진단과 치유.
다섯째, 시각적 전환을 통한 의식의 변형.
여섯째, 이미지를 초월한 의미의 창출 및 표현입니다(http://www.kopat.org/certification/introduction.php).

특히 셀카명상으로 자기치료의 효과를 직접 상담자가 경험한 것에 기초해 사진예술치료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미묘한 감정 상태의 변화가 그대로 찍히기에 심신을 꾸준히 관리하게 됩니다.
둘째로, 자신을 더 잘 표현하고 개방하는 개방성이 높아집니다.
셋째, 자신을 경직되게 만드는 자의식으로부터 점점 자유로워지면서 자신으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넷째, 셀카는 놀이의 즐거움을 제공하여 꾸준히 지치지 않고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섯째, 사진을 통해 자신이 선호하고 바라는 모습을 개발해 나감으로써 남들과 구분되는 자신의 개성화를 달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모든 어린이는 예술가이다. 어른이 되어서도 그 예술성을 어떻게 지키느냐가 관건이다.”

미술치료는 여러 미술 활동을 통해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정서적 정화 및 현재 자신의 심리 상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술 치료를 통해 자신의 창의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미술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경험하고 자신의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