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지능이란 개인이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고 효과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반응할 수 있는 종합적 또는 전체적인 능력을 말합니다(신민섭 2005). 따라서 초기 교육적 환경, 후기 교육과 직업 경험, 현재의 정서적 상태 및 기질적, 기능적 정신장애, 개인의 잠재적인 적응능력까지도 포함하게 됩니다.

개별적인 지능 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현재 지능지수(IQ) 이외에 다양한 인지능력들이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알아볼 수 있어 내담자의 교육 및 진로 탐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일반적인 지식, 주의집중, 사회적인이해 및 상황 판단 능력, 어휘력, 추상적 개념 형성 능력, 사고력, 지각적 체계화 능력, 시각, 지각 협응능력 등 다양한 인지 능력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어떤 능력이 잘 발달되어 있고, 어떤 능력이 더 개발되고 보완할 여지가 있는지 등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능검사는 언어이해요인, 지각추론요인, 작업기억요인, 처리속도요인으로 나뉘어집니다.


지능검사의 필요성

지능검사는 보다 객관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지능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개인의 독특하고 대표적인 행동을 직접 관찰하게 해줌으로써 아동, 청소년, 성인의 인격특성과 적응적, 부적응적 행동양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여러 인지기능수준 및 결함영역을 파악할 수 있어 학습부진의 원인이나 해결대책 등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인지능력이 평균 이하로 추정되는 아동 및 신체적·언어적·감각적 제한이 있는 아동, 청소년, 성인에게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저희 라파심리상담센터에서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K-WWPSI (유아용), K-WISC-III (아동용), K-WAIS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신뢰성 있는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