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상담의 중요성

영재상담

본 센터에서 진행하는 영재상담은 아동청소년영재 뿐만 아니라 성인영재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영재들은 일반인과는 다른 영재성에 기인한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갖으며 이로 인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심리적, 관계적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영재들은 높은 민감성으로 인해 스트레스 상황에서 일반인보다 더 정서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고, 영재의 특성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이해가 부족하여 자신의 행동이 반복적으로 문제로 낙인찍힐 경우 심각한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영재는 인지 발달 수준이 가속화되어 있고, 사고 체계가 고차원적이며, 이상이 높기 때문에 같은 연령대의 일반인들과 소통에 어려움을 경험하며 관계 맺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혹은 영재의 강한 에너지와 다양한 호기심은 자칫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초래하거나 성인이 되어서도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새로운 진로탐색을 하는데 있어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상담은 영재들의 건강한 심리적 성장과 적응, 원활한 대인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방식 개선 및 진로상담에 초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합니다.


영재상담의 중요성

첫째,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은 영재의 지적 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영재의 잠재능력의 최대한 발휘는 영재의 안정적인 심리적 특성이 뒷받침될 때 가능합니다. 정서적 불안정으로 인한 우울이나 불안 및 무기력과 같은 심리상태는 지적 능력을 발휘해내는 데 주요 방해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영재의 사회정서적 부적응은 여러 가지 심리사회적 문제를 파생시킵니다. 영재 개인의 성격적 특성이 사회적응력을 높일 수도 있고 이와는 반대로 사회적응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영재가 사회에 부적응하면 정서장애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사회적 고립이나 우울증, 자살과 같은 병리현상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영재의 사회정서적 부적응은 개인적으로는 고통과 불행이나,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인재를 상실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영재가 부적응의 여러 증후를 나타낼 때 이를 방치하여 만성화된 증상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신속한 상담적 개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출처: 김영아(2009). 영재상담의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 관리자 연수 자료집 부분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