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DR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Reprocessing)은 눈의 움직임으로 고통스런 기억과 감각에 대한 민감도를 줄이고 그 기억들을 다시 처리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잠을 잘 때 REM(Rapid Eye Movement)수면상태와 비슷한 현상입니다. 우리가 잠을 잘 때 뇌가 눈을 좌우로 빠르게 움직여 정서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경험들을 처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것을 통해 우리의 뇌는 필요한 기억은 저장하고 불필요한 기억을 정리합니다. 이 REM수면 동안 우리는 깊은 잠에 빠지지 않고 꿈을 꾸며 여러 정보들을 다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우리가 잠을 푹 자고 나면 머리가 맑고 개운한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뇌는 눈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하루 동안의 기억과 경험들을 다시 처리하고 통합해 갑니다. 하지만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은 그 트라우마가 뇌의 어떤 부분에 stuck되어 압도되기 쉽고, 기억과 감정 경험들을 제대로 처리하기 어려워집니다.

EMDR은 REM수면에서 우리가 눈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뇌가 기억과 감정, 정보들을 처리해가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우리가 우리를 압도시키는 어떤 사건이나 기억들을 떠올리며 눈을 좌우로 움직이면 뇌가 기억과 정보를 다시 처리하기 시작합니다. 잠을 자지 않고도 깨어있는 상태에서 마치 REM수면 상태와 같은 정보처리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나를 자극하는 기억이나 생각들을 떠올리면서 눈을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 자연스레 그 기억과 정보들이 조금씩 열리고 천천히 정리가 됩니다.

힘들었던 기억이나 사건과 결부된 정서 반응들을 처리하면, 똑같은 사건을 다르게 볼 수 있는 시각이 생깁니다. 전에는 두렵고 불안하고 초조한 느낌 때문에 현실을 제대로 볼 수도 없었다면 이제는 이와 결부된 정서반응과 고통스러운 감각들을 처리했기 때문에 관찰자적인 자세로 현실을 볼 수 있게 되는 통합의 과정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힘든 역경을 겪은 후 자신을 애도하고 심적 경험을 통합하고 삶의 본질을 찾는 성장의 과정이며 개인의 심리적 성숙입니다.

EMDR은 신경계에 직접 작용하여 효과가 빠르고 강력합니다. EMDR은 삶에서의 큰 사고 뿐 아니라 현대인의 크고 작은 관계 트라우마에도 매우 효과적인 개입입니다.

저희 센터의 김세영대표는 국제 EMDR협회(EMDR International Association)회원이며 EMDRIA 인증기관에서 레벨1, 2 교육을 수료하고 현재 국제 EMDR과정을 수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