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검사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및 인지적 발달 상황을 알 수 있는 검사로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 여부, 학교나 사회에의 적응까지 예견해 줄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사회성·감각·운동기능 등을 재는 검사 등이 있어 아동이 발달 수준이나 발달상 어려움이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달검사별 특징

  • SMS (사회성숙도 검사)
    사회성숙도 검사는 사회성이 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입니다. 이 검사는 0세 ~ 만30세의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정신지체 여부 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행동영역별로 검토함으로써 검사 받은 유아의 영역별 행동 수준을 측정할 수 있으며, 수량화된 점수를 통해 종합된 적응행동 수준을 평가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CBCL (아동행동평가척도)
    CBCL은 만 4~17세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 부모가 아동의 사회적 적응 및 문제행동을 설문형식으로 평가하는 도구로, 아동이나 청소년의사회적 적응 및 정서, 행동문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표준화된 검사입니다. 이를 통해 행동문제의 평가와 동시에 사회능력척도를 통해 표준화 기준을 마련함으로서 정서행동문제뿐만 아니라 아동?청소년의 적응능력의 평가도 가능합니다.
    사회능력 척도는 친구나 또래와 어울리는 정도, 부모와의 관계 등의 사회성을 평가하는 사회성 척도, 교과목 수행정도, 학업수행상의 문제 여부 등을 평가하는 학업수행 척도. 그리고 총 사회능력 척도 등 모두 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는 ‘말다툼을 한다’, ‘자기 물건을 부순다’ 등의 문제행동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K-Wippsi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이 검사는 만 3세부터 만 7세 3개월까지의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12가지의 다양한 소 검사를 통해 아동의 현재지능 및 잠재적 지능까지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 조금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영재아동 또는 지체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일반 아동의 부족한 면을 찾아내어 보다 많은 교육의 기회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언어평가
    언어발달검사를 통하여 문장이해력, 어휘력, 언어문제해결능력, 조음능력 등을 확인하고 언어발달 정도와 언어장애정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클리닉

발달검사를 통하여 조기에 발달문제나 장애를 발견하고 치료함으로서 아동의 긍정적 성장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달문제의 조기발견은 치료나 교육이상으로 중요합니다. 자녀의 발달정도가 궁금하셨거나 정서, 발달, 행동상의 문제로 고민하신다면 전문가들의 정확한 평가와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