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집중력 )검사

소아, 청소년, 성인들의 주의집중력 문제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시각적 주의력과 청각적 주의력을 함께 진단할 수 있고, 아이들이 보이는 과잉행동이나 주의 산만이 심리장애로 진단될 만큼 심각한지 아닌지의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학습)검사별 특징

  • BGT
    이 검사는 시각-운동 협응 능력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흔히 뇌의 기질적 병변 여하를 밝혀 내는데 유용하며 개인의 정서나 성격 양상에 대한 실마리를 찾는 투사적 검사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만 5세 이상 아동부터 성인에게 모두 실시할 수 있는 검사로서 9개의 도형을 제시하고 모사하도록 하는 검사로서 신경심리검사의 일종으로 뇌기능장애 여부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받는 사람은 단지 주어진 도형을 그려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다른 검사에 비해 심리적 부담이 적고, 재미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뇌기능상의 문제를 살펴보는데 더 적합한 검사이며 주의집중력, 일상생활에서의 대처방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HTP, KFD
    HTP 심리진단 검사는 집, 사람, 나무그림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진단할 뿐만 아니라, 주의집중력도 평가가능합니다. 이 검사는 개인의 아동의 성격의 특징과 대인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어졌으며, 집, 나무, 사람을 각각 따로 그리도록 하여 각 그림에서 연상되는 무의식을 표출케 함으로써 그림을 언어화할 수 있습니다. 동적 가족화 검사(KFD)는 가족을 그리게 하여 가족의 체계나 내담자의 가족지각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그림을 그리는 방식에 따라서 집중력 여부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척도
    이 검사는 집중력(학습)장애를 가려내기 위한 척도입니다. 이 검사를 통하여, 주의가 산만해서 사건이나 사물의 세세한 부분에 집중하지 못하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으며, 집중력에 필요한 의지가 있는지, 자녀가 집중력(학습)장애 증후가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나 가정 지역사회 등 일상생활에서의 주의력 및 학업수행과정에서의 집중력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클리닉

집중력(학습)장애 검사를 통하여 조기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발견하고 치료함으로서 자녀의 긍정적 성장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중력(학습)장애를 조기발견하여 치료적 개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집중력(학습)장애는 부적응 행동을 자주 보여 ‘미움받는 아이’로 취급받으면서 부정적 피드백을 주위로부터 받기 때문에, 자존감도 낮아지고 자기개념도 부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산만하여 걱정되신다면 전문가들의 정확한 평가와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