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상담

본 센터에서 진행하는 영재상담은 아동청소년영재 뿐만 아니라 성인영재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영재들은 일반인과는 다른 영재성에 기인한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갖으며 이로 인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심리적, 관계적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영재들은 높은 민감성으로 인해 스트레스 상황에서 일반인보다 더 정서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고, 영재의 특성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이해가 부족하여 자신의 행동이 반복적으로 문제로 낙인찍힐 경우 심각한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영재는 인지 발달 수준이 가속화되어 있고, 사고 체계가 고차원적이며, 이상이 높기 때문에 같은 연령대의 일반인들과 소통에 어려움을 경험하며 관계 맺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혹은 영재의 강한 에너지와 다양한 호기심은 자칫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초래하거나 성인이 되어서도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새로운 진로탐색을 하는데 있어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상담은 영재들의 건강한 심리적 성장과 적응, 원활한 대인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방식 개선 및 진로상담에 초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합니다.

영재상담의 중요성

첫째,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은 영재의 지적 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영재의 잠재능력의 최대한 발휘는 영재의 안정적인 심리적 특성이 뒷받침될 때 가능합니다. 정서적 불안정으로 인한 우울이나 불안 및 무기력과 같은 심리상태는 지적 능력을 발휘해내는 데 주요 방해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영재의 사회정서적 부적응은 여러 가지 심리사회적 문제를 파생시킵니다. 영재 개인의 성격적 특성이 사회적응력을 높일 수도 있고 이와는 반대로 사회적응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영재가 사회에 부적응하면 정서장애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사회적 고립이나 우울증, 자살과 같은 병리현상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영재의 사회정서적 부적응은 개인적으로는 고통과 불행이나,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인재를 상실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영재가 부적응의 여러 증후를 나타낼 때 이를 방치하여 만성화된 증상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신속한 상담적 개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재상담은 영재들의 건강한 심리적 성장과 적응, 원활한 대인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방식 개선 및 진로상담에 초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합니다.

* 출처: 김영아(2009). 영재상담의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 관리자 연수 자료집 부분 발췌

영재 상담 대상

아동⋅청소년영재

“영재의 민감함과 강렬함에 대한 부모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동⋅청소년영재는 그들의 뛰어난 영재성과 고유한 사회정서적 특성으로 인해 발달과정상의 특정 시점에 부적절한 완벽주의, 과도한 스트레스, 과흥분성(고도민감성), 미성취, 진로갈등, 혹은 우수한 인지능력의 발달에 기인한 실존적 우울, 과도한 불안 등의 사회정서인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영재상담은 이들의 사회정서적 건강을 유지하고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자아실현을 향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영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 ADHD
  • 실존적 우울, 높은 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
  • 학업동기 저하
  • 학교생활 부적응 및 학업중단
  • 사회성 부족으로 인한 대인관계 어려움
  • 다재다능함에 기인한 진로갈등
  • 부적절한 완벽주의
  • 과도한 스트레스
  • 수면장애
  • 과흥분성으로 인한 사회정서적 어려움
  • 미성취 (높은 잠재적 능력에 비해 낮은 성취)
  • 비동시성에 기인한 여러 발달 영역간의 불균형

성인영재

“영재는 평생 영재로 살아갑니다”

성인 영재는 평생 동안 영재성으로 인한 강렬함과 민감함으로 인해 자신의 직업, 취미생활, 등에 완전히 몰입하며 많은 성취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신의 영재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자신이 영재인지도 모르고 살아왔던 영재들은 자신이 타인과는 다른 높은 이상, 다른 사고방식과 정서가 영재성에 기인한 것인지 알지 못하고, 상당한 심리적 좌절과 무기력을 경험하거나 직장 내 대인관계의 어려움, 진로갈등 등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혹은 영재들은 자신에 대한 기대가 높기 때문에 중요한 창의적 산출물을 만드나 일정시점에서 더 이상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 위기를 경험할 때 여러 가지 사회정서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상담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혼란된 정체감을 재형성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영재들이 경험하는 주요 어려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인 ADHD
  • 실존적 우울, 좌절, 불안, 무기력
  • 부적절한 완벽주의
  • 과도한 스트레스
  • 대인관계에서의 잦은 갈등
  • 진로갈등, 진로전환 결정의 어려움
  • 이성관계 갈등 및 성문제
  • 부부갈등, 가족갈등
  • 창의성 발휘 과정에서 슬럼프
  • 배우자 및 자녀와의 갈등
  • 사회생활 부적응

영재부모/가족

“부모는 영재 자녀의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영재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들의 영재성 개발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하며, 자신의 자녀가 정말 영재인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여 자녀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혼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또한 영재성에 기인한 자녀의 독특한 사고방식, 사회정서적 특성을 어떻게 다루어야하는지 몰라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나 이러한 문제를 상담할 적절한 영재상담전문가를 찾기 어려워 자녀를 적절히 도와줄 외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영재 부모님들의 자녀교육의 어려움을 영재상담전문가와 함께 해결해나가는 상담이 영재부모상담이며, 이 과정에서 자녀교육에 대한 도움 뿐만 아니라 영재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상담이 필요한 영재부모/가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녀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영재성 개발에 도움이 필요한 영재 부모 및 가족
  • 사회정서적인 어려움을 가진 영재 자녀를 둔 영재 부모 및 가족
  • 학업동기 저하, 학교생활부적응, 학업중단 영재 자녀를 둔 영재 부모 및 가족
  • 영재 자녀와 다른 일반 자녀 간의 갈등을 경험하는 영재 부모 및 가족
  • 영재 자녀의 특성에 대한 교사, 친구 등의 주변인의 이해 부족 둔 영재 부모 및 가족
  • 미성취 영재 자녀를 둔 영재 부모 및 가족
  • 자녀의 영재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하는 영재 부모 및 가족
  • 영재 자녀에 대한 교육문제로 부부간의 갈등을 경험하는 영재 부모 및 가족
영재 상담 영역

영재상담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상담은 크게는 완벽주의, 스트레스, 과흥분성, 미성취 영재, 진로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완벽주의

많은 학자들은 높은 능력을 가진 영재들 간에 빈번히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발견된다고 하였으며 학문적 진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어느 시점에서는 완벽주의에 의해 높은 능력있는 아동들의 15-20%는 심각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습니다. 영재의 완벽주의는 자신이 질적으로 우수해야 한다는 인식과 칭찬이 주는 정적 강화 및 사회학습의 결과에서 비롯됩니다.

긍정적 완벽주의는 성취를 향한 동기, 힘과 에너지를 공급해 주기도 하며 많은 노력과 성취의 동기가 되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부적절한 완벽주의는 개인이 능력 이상의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시간과 에너지를 과다하게 소모하도록 이끌어 궁극적으로 실패감을 갖도록 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합니다.

“나는 완벽해야 해”, “나는 뭐든지 잘해야 해”, “나는 1등을 위해 태어났다”와 같은 완벽주의적인 성향은 자기만족감을 사장시키고 자기패배감을 깊게 할 것이며 과도한 자기비판을 이끌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우울과 불안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2. 스트레스

영재 아동들이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가 일반적인 아동들과는 다른지에 대한 문제에 대한 파악은 영재아의 건강한 사회정서적 특성을 발달에 도움을 주는데 있어서 중요합니다. 영재아동들은 영재성으로 인해 또래와는 다른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스트레스를 자각하고 다룰 수 있는 대처방안이 개발되고 학습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속화된 인지적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더 민감하며 스트레스를 급속도로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영재의 주요 특성 중의 하나를 비동시성(asynchrony)을 들 수 있습니다. 비동시성이란 지적,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발달 사이의 불일치를 말합니다. 영재의 비대칭적 발달과 독특한 성격적 특성으로 인해 영재 아동들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즉, 정서적 성숙이 지적 수준에 못 미치나 부모나 교사들과 주변사람들은 영재 아동을 그들이 보여주는 지적수준 만큼 성숙되게 행동하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들이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사회적 행동과 정서적 반응을 보일 시 이에 대해 지나치게 엄격하게 제지를 가하거나 더 어른스럽게 행동하기를 행동을 바라는 즉, ‘아이를 어른으로 착각’하는 태도를 취하여 영재아들에게 더 심각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동시성은 아동의 정서적 안정감을 쉽게 깨뜨린다.


3. 과흥분성(overexcitability)

Dabrowski는 창의적 영재들이 갈등적인 상황에 처했을 때 일반인보다 더 강한 내적갈등을 경험하게 되며 이로 인해 열등감, 부적절감, 수치감과 죄책감 등의 신경증적 증상을 나타낸다는 점에 주목하였습니다. 그는 이러한 경험을 기존의 부정적이고 병리적인 증세로 해석하기 보다는 긍정적으로 부적응된 상태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과흥분성은 신경의 고조된 민감성으로 인해 감각자극을 생리적으로 더 강하게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Mendaglio & Tillier, 2006). Dabrowski는 과흥분성을 더 상위의 성격발달의 기초가 되는 잠재성으로 보았고, 영재아들은 과흥분성을 갖는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과흥분성을 가진 사람들은 보통사람들과는 달리 자극이 주어졌을 때 이 자극을 더 민감하게 경험하게 되고 세상을 더 풍부하고 더 복잡한 방식으로 경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과흥분성은 심체적 과흥분성, 감각적 과흥분성, 상상적 과흥분성, 지적 과흥분성과 정서적 과흥분성의 다섯 영역으로 나뉘며, 이 영역에서 영재는 자극을 강렬하게 경험하고 반응하게 됩니다.

▘ 심체적 과흥분성:
개인의 신체활동, 움직임, 그리고 충동적 행동을 일으키는 에너지 수준을 말한다. 이는 과도한 에너지와 강렬한 신체적 활동의 추구, 빠른 말, 활동에 대한 압력, 충동성, 그리고 차분하게 앉아 있지 못하는 것과 강한 경쟁심으로 표현된다.

▘ 감각적 과흥분성:
개인의 풍부한 감각적 경험과 맛과 접촉과 같은 감각을 통한 지각 수준을 말한다. 이는 소리, 심상, 냄새, 접촉 그리고 맛에 대해 극단적인 민감성을 갖는 것으로 표현된다.

▘ 상상적 과흥분성:
환상과 꿈, 극적인 것, 발명, 활발한 연상, 특이한 것을 선호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심상과 인상, 독창성, 생생함과 생동감 있는 시각화, 언어를 사용할 때 심상과 은유를 풍부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 지적 과흥분성:
지식에 대한 추구 진실에 대한 탐구를 말한다. 이는 특별한 호기심, 탐구적 질문 지식과 분석에 대한 강한 욕망, 이론적 문제에 대한 몰두로 표현되게 된다.

▘ 정서적 과흥분성:
이는 종종 복잡하게 혼합되어 매우 강력하고, 강한 정서적인 형태로 드러나게 된다. 강한 정서적적 과흥분성을 지닌 사람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쉽게 알아 챌 수 있다.


4. 미성취 영재

영재의 능력과 성취간의 불일치가 발생할 때 이를 미성취 영재라고 합니다.

Gowan은(1955) 미성취 영재아를 우리 사회에 있어서의 가장 큰 사회적 낭비중의 하나라 하였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영재아의 반은 검증된 능력을 수행하지 못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Richert, 1991). 고등학교 중퇴에 관한 연구는 고등학교를 마치지 못하는 학생들의 10-20%가 검증된 영재아 범위에 있다고 밝히고 있으며(Lajoie & Shore, 1981; Nyquist, 1973) 영재아의 미성취는 대학교 시절에 다시 두드러지게 나타나 고등학교 졸업자의 상위 5% 중 40%는 대학교를 마치지 못한다(DeLeon, 1989)고 합니다. 영재아의 20%정도가 미성취 영재아 라고 추정하기도하며(Frey, 2002), Seeley(1993)은 전국적으로 확인된 영재아의 15%에서 40%가 학교에서 실패할 위험에 놓여있거나 심각한 미성취상태에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Baker, 1998 재인용).

Shaw & Grubb(1956)는 미성취의 현상이 초등학교 때부터 나타나며 늦어도 고등학교 입학 전에 이미 나타난다고 하였다. 결정적으로 미성취 양상이 드러나는 시점은 다르나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게 있어 초등학교를 거치면서 사춘기 동안에 두드러지게 미성취 현상이 발생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영재아의 미성취율이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 보다 높고 사춘기와 미성취와 많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영재아의 미성취 문제는 상담적 개입이 필요한 주요 영역입니다.


5. 진로

영재들이 진로를 결정할 때 겪는 어려움은 다음의 사항에 기인합니다.

첫째로, 영재아들은 많은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다재다능함(multipotentiality)으로 인해 하나의 진로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다재다능한 학생들은 그들의 사회정서적인 특성중의 하나인 완벽주의로 인해 완벽하고 더 이상적인 직업을 그들이 찾기 때문에 진로선택에 어려움이 가중되기도 한다.

둘째로, 부모나 타인의 높은 기대치에 부응하려는 경향으로 인해 진로선택이 어려울 수 있다. 어려서부터 주변의 높은 기대를 받고 자신의 욕구에 따른 선택을 하지 못한 영재아들인 경우에 자신의 진로결정에 있어 자신의 욕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자신의 욕구와 주변사람의 기대에 부응하고자하는 욕구간의 갈등으로 진로 미결정자나 진로 선택에 있어 우유부단한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영재 인성 발달

영재아의 지적 발달과 사회정서적 발달의 균형적인 발달이 이루어졌을 때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습니다.

Dabrowski는 영재아, 창의적 인물, 뛰어난 업적을 남긴 인물에 대한 경험적 연구와, 임상장면에서의 경험을 통해 영재들의 성격발달단계를 설명하는 ‘긍정적비통합이론’을 체계화하였습니다. 그는 개인의 성격을 구성하고 있는 더 단순하고 덜 성숙한 심리적 구조가 더 복잡하고 진화된 구조로 되기 위해 발달하는 성격 발달 과정을 아래 표와 같이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Dabrowski의 긍정적비통합이론에서 영재의 성격발달이 상위의 수준으로 진입하게 되면서 높은 수준의 책임감, 진솔성, 반성적 판단, 타인에 대한 공감, 사고와 행동의 자율성, 자각, 자아실현과 관련된 태도들을 보이게 되며, 성격발달의 5수준에 이르러 열정적으로 자신의 재능을 표현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영재들이 상위의 성격발달에 도달할수록 창의적인 활동이 활발해지며 이와 더불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리더로서의 인성적 특성이 발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재상담은 영재들이 경험하는 사회정서적 문제의 해결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영재들이 갖고 있는 잠재력이 개발을 위한 인성개발을 목표로 진행됩니다.

영재 판별

영재 판별 프로그램은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영재 모-아/부-아 애착증진 프로그램, 동기강화 프로그램, 영재성 개발 프로그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아동청소년영재와 성인영재를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능력증진, 사회성 증진, 진로탐색, 자아성장전략 탐색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자기성장 프로그램입니다.

  • 영재성에 대한 이해
  • 자신의 영재성에 기인한 정의적,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해
  • 영재성으로 인한 사회정서적 특성에 대한 이해
  •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증진
  • 타인과의 갈등해결능력, 공감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중요한
  • 사회적 기술 습득
  • 영재성 개발 및 행복한 삶을 위한 진로탐색 해결 및 자신의
  •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자아성장 전략 찾기

▹ 기간 : 총 8주(주 1회(아동청소년[40분], 성인[120분])


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영재부모들을 대상으로 구성된 부모 개인의 성장, 자녀 교육의 어려움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 영재성에 대한 이해
  • 자녀들의 영재성에 기인한 정의적,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해
  • 영재성으로 인한 사회정서적 특성에 대한 이해
  • 자녀의 영재성 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자녀교육 방안
  •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 부부의사소통 능력 증진

▹ 기간 : 총 8주(1주, 120분)


영재
모-아/부-아
애착 증진
집단 프로그램

영재부모와 영아에서 청소년 모-아, 부-아 3가족~5가족을 대상으로한 애착 증진 프로그램입니다. 자녀의 사회정서적 안정과 대인관계 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입니다.

  • 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을 통한 사전 모-아, 부-아 상호작용 평가
  • 안정애착 형성을 위한 모=아, 부-아 치료놀이(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한 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을 통한 사전 모-아, 부-아 상호작용 평가

▹ 기간 : 총 12주(4주(MIM 사전, 사후 평가 및 해석) 및, 집단치료놀이


동기강화
프로그램

학교생활부적응, 학업동기 저하 등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청소년영재 및 직장생활 부적응, 진로갈등으로 인한 사회정서적, 관계적,어려움을 경험하는 성인영재를 대상으로 한 동기강화 프로그램입니다.

  • 자신의 동기유형 찾기
  • 동기저하의 원인 찾기 및 내적동기강화
  • 비전 설정
  • 멘토 찾기
  •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 탐색

▹ 기간 : 총 12주(주 1회 초등(40분), 중등(50분), 성인(120분))


영재성개발
프로그램

다재다능함(Multipotential)으로 인한 자신의 영재성의 개발 방향을 잡지 못하고 혼란을 경험하는 아동청소년영재 및, 성인영재를 대상으로 영재성 개발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 자신의 영재성 영역 발견하기
  • 자신의 영재성을 발휘하고 싶은 영역 탐색
  • 영재성을 개발한 사례들의 영재성 개발과정 탐색
  • 영재성 개발 방향의 구체화
  • 관심 영역의 창의적 인물 실제 인터뷰
  • 자신의 영재성 개발 전략 세우기

▹ 기간 : 총 12주(주 1회 초등(40분), 중등(50분), 성인(120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치료놀이를 통한 사회성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아동청소년영재가 또래와 어울리면서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 시켜주는데 초점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 또래와 어울리면서 관계 속에서 즐거움을 공유
  • 상대에 대한 배려, 격려, 갈등해결 능력 증진
  • 공감능력 증진
  • 관계 속에서의 갈등해결 능력 증진 등 친구 사귀기 기술 습득

▹ 기간 : 총 12주(주 1회 1회 초등(40분), 중등(50분))